독서일기(기타)

우수 공공 건축물 사례와 이용실태 조사연구를 읽고

자작나무의숲 2019. 11. 11. 23:02

1. 국가건축정책위원회가 발간한 '우수 공공건축물 사례와 이용실태 조사연구를 읽었다. 선도적인 우수 공공건축 사례를 발굴하고 확산을 유도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2007년 이후 공공건축물을 대상으로 삼아 연남동 공공원룸주택을 비롯한 20개 사례가 선정되었다. 행정과 전문가가 함께하는 협력적 체계로써 기획력 강화와 공공건축물의 품질확보를 목적으로 도입된 공공건축가 제도가 효과를 발휘한 사례도 있다.

 

2. 삼청공원 숲속도서관은 새 건물이지만 언제나 그 자리에 있었던 것처럼 주변 나무들과 어우러지는 곳으로 짓고자 한 것이다. 엄마 아빠가 아이와 함께 산책하듯 책 읽으러 가는 도서관을 만들어 보자는 건축가의 아이디어가 구현된 울산 매곡도서관. 소각장 도시재생 프로젝트로 추진되어 쓰레기의 공간을 사람의 공간으로 재창출된 부천아트벙커 B39.

 

3. 우수 공공건축물이 공공의 가치를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었다. 과정에서 주민들과 끊임없이 소통하였고 결과에서도 주민들이 평등하게 접근할 수 있었다.

 

2019. 11. 11. 서울에서 자작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