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일기(경제경영)

김경훈의 '대한민국 욕망의 지도'를 읽고

자작나무의숲 2006. 12. 11. 21:30

김경훈의 '대한민국 욕망의 지도'를 읽었다.  지배적 변화를 읽으면

지배적 욕망을 알 수 있고, 지배적 욕망을 알면 성장시장 및 트렌드를 읽을 수 있다는 전제에서 대한민국의 지배적 욕망을 7가지로 정리하고 있다. 

 

우선 이 책에서는 대한민국을 집단적 모방의 시대, 조절과 모색의 시대, 다이내믹 코리아시대 세 시기로 구분한다.

 

21세기 이후에 펼쳐지는 다이내믹 코리아 시대의 지배적 변화를 복잡성, 고령화, 쿨 네트워크, 자극, 공포, 일상, 융합 7개의 키워드로 정리한다.

 

여기서 7가지 욕망이 탄생하는데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즉, (1) 스마트 : 영리함에 대한 욕망, (2) 청춘! 오랜 젊음에의 욕망, (3) 따뜻한 네트워크 : 신뢰할 수 있는 소속감의 욕망, (4) 체험 날 것에의 욕망, (5) 위로와 보살핌의 욕망, (6) 레벨업, 삶의 업그레이드에 대한 욕망, (7) 크로스브리딩, 가치를 낳는 욕망이다.

 

스마트 : 영리함에 대한 욕망으로, 스마트테크, 유니버설 디자인, 일대일 코칭, 워킹쇼핑 시장이 열리고, 청춘! 오랜 젊음에의 욕망 때문에 턴 오브 라이프 마켓, 7080 뉴올드 문화 시장이 열리며, 따뜻한 네트워크 : 신뢰할 수 있는 소속감의 욕망 때문에 커뮤니티 마켓, 콘센트 매장, 컬트 브랜드가 생기고, 체험, 날 것에의 욕망 때문에 튜닝 마켓, 컬처 서비스, 도시의 재발견이 생긴다.

 

위로와 보살핌의 욕망 때문에 작은 안심, 마인드 트레이닝, 유머소비가 일어나고, 레벨 업, 삶의 업그레이드에 대한 욕망 때문에 작은 사치,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가 일어나며, 크로스브리딩, 가치를 낳는 욕망 때문에 클로벌 문화 클러스터, 맞춤지식시장, 멀티태스커 교육, 취미노동이 생긴다고 예측한다.

 

이 책에서는 매슬로의 욕구분류를 이론적 기초로 삼고 있는데, 매슬로에 따르면, 인간에게는 5단계의 욕구가 있다고 한다. 1단계 욕구로서 생리적 욕구, 2단계 욕구로서 안전에 대한 욕구, 3단계 욕구로서 애정과 소속에 대한 욕구, 4단계 욕구로서 자존감의 욕구, 5단계 욕구로서 자아실현의 욕구를 들고 있다. 1단계 내지 4단계 욕구와 같은 결핍욕구가 해소되면 5단계 욕구와 같은 성장욕구를 갈구한다고 한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세상의 트렌드를 예측하는데 유용한 도구를 제시하는 책이다.

 

           2006. 12. 11. 창원에서 자작나무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