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일기(성찰)

사람은 무엇으로 성장하는가를 읽고

자작나무의숲 2012. 12. 26. 22:33

1. 개괄

존 맥스웰의 <사람은 무엇으로 성장하는가>를 읽었다. 저자는 신학을 전공한 리더십 전문가다. 이 책은 의도성의 법칙을 비롯하여 15개의 법칙을 소개하고 있다.

 

2. 발췌

사람은 자신의 관점과 일치하지 않는 행동을 할 수 없다. 자신을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은 긍정적인 일을 절대 하지 못한다(지그 지글러).

 

실제로 많은 사람이 날마다 수많은 경험을 하고도 아무것도 배우지 못하는데, 이는 잠깐 멈춰 되돌아보지 않기 때문이다.

 

모든 진리는 일단 발견하고 나면 이해하기 쉽다. 중요한 것은 발견하는 일이다. 이를 위해서는 탐구해야 한다(갈릴레오)

 

하버드 대학교 사회심리학과 교수 맥클레랜드의 말을 빌리자면 우리가 습관적으로 어울리는 사람들을 준거집단이라고 하는데, 그들이 우리 인생의 95퍼센트나 결정한다고 한다.

 

인생은 한 번밖에 못 산다. 그러나 제대로 산다면 한 번으로 족하다(코미디언 프레드 앨런).

 

고통의 법칙이 가치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고통의 법칙은 인생의 방향을 돌릴 기회를 마련해준다. 길이 굽었다고 거기서 끝나는 게 아니다. 그곳에서 똑바로 방향을 틀면 길은 계속 이어진다.

 

제임스 쿠제스와 배리 포스너 교수는 지금까지 전 세계의 7만 5,000면이 넘는 사람들에게 존경받는 리더의 성품이라는  설문조사를 했다. 사람들이 리더에게서 가장 높이 평가하는 성품은 무엇일까? 바로 정직함이다.

 

장군이었던 노먼 슈워츠코프는 "리더십이 통하지 않는 이유의 99퍼센트는 성품 때문"이라고 했다.....사람의 성장 수준은 좋은 성품을 얼마나 갖추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이것이 바로 사다리의 법칙이다.

 

남들의 시선을 받지 않는 시간, 혼자 있을 때 '하거나 하지 않는 일'이 우리의 됨됨이에 큰 영향을 미친다.

 

우리가 하는 일과 할 수 있는 일의 차이만 알아도 세상의 거의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간디)

 

벗이여, 누구도 다시 돌아가서

새로운 시작을 할 수는 없지만

누구나 지금부터 시작해서

새로운 마무리를 할 수는 있다네(카를 바르트의 시)

 

3. 소감

목표에 도달해 잠재력을 발현하고 싶다면 성장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내년의 화두는 '성장'으로 잡아볼까?

 

                  2012. 12. 26. 부산에서 자작나무

 

 

 

'독서일기(성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들은 소리내 울지 않는다를 읽고  (0) 2013.05.12
화에 대하여를 읽고  (0) 2013.03.08
습관의 힘을 읽고  (0) 2012.11.27
변방을 찾아서  (0) 2012.06.30
행복편지5를 읽고  (0) 2012.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