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괄 밀렌드 M. 레레가 쓴 '독점의 기술'을 읽었다. 저자는 시카고 경영대학원 겸임 교수이자 전략 컨실팅 회사 SLC 컨설던트의 이사를 역임했다. 가장 확실한 성공비결이 독점이라고 주장한다. 자산 독점보다는 상황적 독점을 찾아서 이용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다고 주장한다. 2. 발췌 독점만 가지고 있다면 지속가능한 경쟁 우위가 없더라도 큰돈을 벌 수 있다. 그런데 지속가능한 경쟁 우위는 있지만 독점이 없다면 그러지 못한다. 상황적 독점을 보유한 기업은 독특한 브랜드나 독특한 제품, 혹은 다른 특성이 없다. 독점을 보유할 수 있었던 것은 독점을 만들어내는 상황이 있었기 때문이다. 독점 기회를 찾기 위해 다음의 세 가지 조건을 동시에 충족하는 상황을 찾으면 된다. (1) 수요의 출현 (2) 타성에 젖..